티스토리 뷰
당뇨는 국내 성인 7명중 1명이 당뇨를 앓고 있다고 할만큼 우리 실생활속에 깊숙히 스며들어 있는 병입니다. 당뇨가 무엇인지 당뇨가 무어인지 알아보고 당뇨의 초기증상과 이를 예방 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미 당뇨가 무엇인지 알고 증상도 알고 있는 분들은 빠르게 아래 링크로 확인 하셔서 당뇨에 좋은 음식을 확인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목차
당뇨란
당뇨란 인슐린 분비가 일반 사람들의 비해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또는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서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좀더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자면, 활동하기 위해 혈액 속의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야 하는데 인슐린이 그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인슐린이 고장나서 혈액 속의 포도당을 세포로 보내지 못하고 그냥 혈액 속에 있다가 차츰 쌓여서 소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게 당뇨의 기본 개념입니다.
당뇨는 우리나라의 7명중 1명이 걸린 만큼 흔한 질병이지만 아주 무서운 병입니다. 이병에 대한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당뇨는 1형과 2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1형 : 유전적인 형태이며 소아 청소년기 즉, 어릴 때부터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가 가장 어렵고 인슐린을 몸속으로 집어줘야 하기 때문에 주사를 통해 인슐린을 넣습니다.
2형 : 식생활 변화(서구화)로 인하여, 고열량, 고지방, 식단, 운동 부족 등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비의존성 당뇨입니다.
당뇨의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잘잡아야 합니다. 초기증상을 놓치면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잦은 소변
포도당의 수치가 높아지면 혈당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신장은 당분은 혈액 밖으로 보내는데 이렇게 되면 잦은 소변을 보게 됩니다. 특히 이 증상은 밤에 나타나게 됩니다.
2. 목마름(갈증)
잦은 소변으로 인해 몸속은 수분이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몸에서 갈증을 느끼며 많은 물을 마시게 됩니다.
3. 피곤함
포도당은 에너지의 기본원천입니다. 그런데 포도당을 흡수하지 못하니 무기력증이 생기고 또한 자주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잠을 자더라도 피곤함이 항상 남아 있습니다.
4. 공복
포도당 흡수를 하지 못해 공복감이 생깁니다. 자주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음식의 포도당 성분이 인슐린 고장으로 인해 흡수하지 못하니 공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 다시 음식을 먹게 되고 이런 게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5. 눈(시력)
눈은 정말 사람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혈당 수치가 높으면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눈에도 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환자는 빠른 처방하지 않으면, 혈관이 손상되어 시력을 잃게 됩니다. (한쪽눈만 시력이 손상이 될지 두 눈이 손상이 될지 알 수 없습니다.)
6. 상처치유
혈액순환이 느려지거나 혈관이 손생이 되어, 상처가 생겼을 때 상처 치유가 더딥니다. 상처 치유가 더디게 되면, 감염 위험성도 커지게 됩니다.
7. 손발 저림
혈액순환이 안 돼기 때문에 각각의 손 발에 영양공급이 안되 손 발이 저리게 되고 심각하면 손가락 발가락을 자를 정도로 괴사사 됩니다.
8. 피부색
인슐린 고장으로 인하여 초기증상으로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 쪽 주름이 검게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를 이기기 위해서는 무조건 운동이 필수입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단 공복에 운동하시면 저혈당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운동은 매일 식후에 30분 정도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땅콩이 대표적입니다. 땅콩은 폴리페놀 성분이 땅콩 속껍질에 있어, 혈액 속에 나쁜 산소를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돕고 포도당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땅콩 섭취는 하루에 한주먹정도 먹되, 눅눅한 거는 혹시나 모를 곰팡이가 속에 있을 수 있으니, 건조한 땅콩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땅콩 외 다른 당뇨에 좋은 음식을 소개합니다.
1. 해조류 &녹조료 (김 미역, 다시마 파래, 톳, 우뭇가사리)등
2. 두유
3. 아몬드, 땅콩, 콩류,
4. 저지방우유, 치즈, 달걀
5. 딸기, 토마토, 오이.
6. 시금치, 아보카도
7. 단맛이 적은 과일과 채소
당뇨에 안 좋은 음식
당뇨에 안좋은 음식은 단연 당이 많은 음식입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쌀밥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1. 식빵,
2. 떡, 백미
3. 가락국수,
4. 감자튀김, 단팥빵, 감자, 딸기잼
5.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
6. 단 맛이 강한 과일 ( 포도, 파인애플 등)
7. 시리얼, 소지치, 스포츠 음료
당뇨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인슐린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입니다.
운동이 인슐린 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운동을 꼭 하세요. ( 식후 30분 운동)
유산소 + 근력운동 = 당뇨예방!
Q & A
Q : 당뇨 환자들은 술 마셔도 되나요?
A : 술은 혈당관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한 후 드십시오 (술은 당이 있어 웬만하면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A : 술을 마신 다음날은 꼭 아침밥을 드세요 (저혈당이 나타 날 수 있음)
Q : 소변에 거품이 나면 당뇨인가요?
A : 당뇨는 무증상 또는 갈증, 체중감소, 과식, 잦은 소변, 눈침침, 손발 저림, 피로에 따라서 나타나는데 지금 어떠한 상태인지 확인해보세요.
A : 당뇨의 진단 기준은 아래 내용 참고 하세요
1. 식사 시간과 관계없이 혈당 수치가 200mg/dL 보다 높은 경우
2. 공복상태 (8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 공복 혈당이 126mg/dL 보다 높은 경우
3. 75mg/dL의 포도당을 입으로 먹은 후 혈당치와 2시간 동안 200mg/dL 이상 계속 지속될 경우
거품이 나더라도 다양한 경우가 있으므로, 병원에서 소변 검사를 체크해서 정확하게 측정하세요.
A : 스트레스받는다고 당뇨가 걸리나요?
Q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정확한 원인이 안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도 어느 정도 연관이 있습니다.
이렇게 당뇨에 대해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는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니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꼭 기억하여건강한 몸을 유지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삼과 하수오 효능 비교 및 먹는 방법 (0) | 2023.08.31 |
---|---|
뇌졸중 전조증상 응급조치 뇌졸중에 좋은 음식 및 뇌졸중 병원 찾기 (1) | 2023.08.28 |
대상포진에 좋은 약 송담 뿌리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0) | 2023.08.22 |
두피 탈모에 좋은 박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알아보기 (1) | 2023.08.21 |
위염에 좋은 음식 소개와 위염 치료제 스티렌정의 효능과 부작용 (2) | 2023.08.19 |